메타티비          수익률          방송보기          무료투자전략          게시판          VIP서비스센터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시황
Home > 무료투자전략 > 시황
11.10 진정한 화이자 관련주는...

좋은아침 입니다. 메타티비의 정준세 입니다.

 

화이자의 백신소식이 밤사이 미증시를 뜨겁게(?) 달궜습니다. 

 

예방효과가 90%를 넘었다는 중간결과에 시장은 환호했습니다. 상당히 높은 예방효과이기에 향후 경제정상화가 빨라 질거라 이야기들 합니다. 

보통 예방율이 95% 예방율인 백신은 2~3개월 내에 정상화가 가능하다고 보고있으니 납득 갈만한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이번 화이자의 임상발표는 94명의 확진자 분석에 대한 중간결과이며 아직 임상시험이 진행중이라는점을 감안해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그랬을까요? 화이자의 발표이후 미증시는 하늘로 치솓으려 했으나 이내 되반락했고, 나스닥은 오히려 -로 돌아섰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재료 선반영, 또는 임상결과를 도출해 내기엔 미약한 개체수, 냉동유통(화이자백신은 mRNA 백신으로 냉동유통해야함), 남아있는 4만여명의 임상실험자에 대한 부작용 가능성 등을 두고 재료가 나온뒤 시장이 하락했다 생각할 수 있었을겁니다. 

 

그런데 시장은 오히려 그 반대 였습니다. 

 

이 백신에 대한 기대치 뿐아니라 향후 나오게될 백신에 대한 기대를 상당히 높게 평가했기에 가능한 하락이었습니다. 

 

다우가 폭락하고 나스닥이 내린 건 크루즈, 항공주, 금융주(8%), 에너지주(14%) 등 그동안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았던 업종이 일제히 폭등한 반면 코로나 수혜를 입어온 기술주들은 일제히 약세로 돌아섰기 때문이었죠. 

 

크루즈업체 카니발이 39%, 아메리칸항공이 15% 상승한 반면, 줌은 17% 이상 폭락했고, 넷플릭스는 8.5% 이상 하락했으며 아마존도 약 5%, 애플은 2% 내렸다는점을 감안해보면 얼마나 그 희비교차가 컸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간 코로나 방어주로 인식되어 상승한 정보기술, 헬스케어, 통신서비스, 필수소비재, 유틸리티 및 전자상거래 종목들에서 돈이 빠져나와 그간 소외되었던 산업재, 금융, 재량소비재 등 상대적 밸류에이션 측면에서 시장수급은 교차될 것입니다. 

세계 공급망도 이전보다 활발해 질것이며, 레저와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의 수요도 살아나며서 다시금 시장의 지판이 바뀌게 될것입니다. 

 

단, 선반영으로만 대응하기엔 그 불확실성이 너무 큰 경우의 수 입니다. 또한 미국의 정치상황이 아직 어떻게 될지 가늠하기 어렵고, 부양책과 백신에 대한 불확실성도 여전합니다.  언제든 호불호가 뒤짚어 질 수있는 변수 이므로 좋고 나쁨의 한가지 경로로만 바라보기보다 항상 염두에 두고 대응해야할 사안이라는 겁니다. 

 

이미 시장은 백신에 대한 기대치로 화이자 관련주 라는 검색어가 랭크되는 분위기 이지만 진정한 화이자 관련주는 그간 소외되었던, 코로나를 빙자해 잡아 끌어 올린종목 반대편에서 뒤돌아 앉아 있던 종목들이 진정한 수혜주가 될것입니다. 

 

 그중에서도 현재 시장의 개인들이 처참하리만큼 초라한 자본력과, 본질과는 동떨어진 생각에 빠져있다는것을 감안해 개중 비교적 싼 종목들이 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것입니다. 

 

그래서 어제도 hmm,kss해운, 보다 팬오션과 대한해운이 끝까지 미끄러지지 않고 가격을 잘 유지한 이유이기도 하고요. 해상운임과 운송계열, 주가의 선반영도 또한 서로 다른 입지였기에 그럴수 있지만 그보다 가격적인 요인이 더 컸기에 가능했던 부분이라 말씀드리고 싶군요. 

 

FOMO? 소외될 것이라는 공포?  ㅎㅎ

 

그 공포에 배팅하고 덥썩덥썩 물어 제낀 종목들이 이제 어떻게 뒤바뀌는지 시간을 두고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장 주도주가 바뀔것이라 말씀드렸고, 시간이 필요하며 아직 변동의 구간이라 말씀드렸던 것이 어떤의미였는지 차차 체감하게 되실겁니다. 

 

만기주입니다. 차분한 하루 되시기 바라고, 오전장 주식카톡방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tv 무료주식카톡방 참여
https://open.kakao.com/o/grKpxu3b
참여비번은 1577-4862 로 연락주셔서 참여의사를 밝혀주시면 입장 비번을 알려드립니다. 이는 광고가 아니오며, 잡상인의 출입을 막고 진솔한 투자자들의 모임공간으로 활용하게 위한 조처 이오니 부담없이 연락주시고 참여의사를 표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언제나 열려있는 메타TV의 방송참여를 원하시는분들도 부담없이 연락주시면 바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