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티비          수익률          방송보기          무료투자전략          게시판          VIP서비스센터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시황
Home > 무료투자전략 > 시황
11.05 같은 팩트, 서로 다른 명분.

좋은아침입니다. 메타티비의 정준세 입니다.

 

미대선 개표결과에따라 시장도 춤추는 형국이지요?

 

누가 됐든 지수는 상승하지만, 결국 누가 됐든 지수는 되반락을 거치게 되어 있다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누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그 등락폭은 달라지게 됩니다.

 

어제 오후장을 지나 야간선물시장과, 미증시 본장이 개장된 이후 시장의 흐름을 보면 트럼프의 당선과 상원의석이 공화당으로 기울면서 블루웨이브는 물건너 갔다로 귀결되기 시작했고, 이는 시장에 독이 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되려 나스닥 기술주들의 약진이 지수를 더 빠르게 말아 올리는 상황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유는 민주당의 기술기업들에 대한 제재와 초대형 다국적 기업들에 대한 과세 우려가 소멸되면 그간 이로인해 핍박받았던 종목들의 상승세에 저해될 것이 없을거라는 기대 떄문입니다.

 

 상원의 경우 현재 48대 47로 공화당이 이기고 있으며, 남은 5개 선거구 또한 3대 2로 공화당이 앞서는 분위기 입니다.

조지아의 한 곳은 50% 이상 득표한 후보가 없어 결선투표까지 치러야합니다. 결선 투표가 이뤄지는 내년 1월5일까지 상원 다수당이 어느 당인지 알 수 없게 될수도 있겠군요.

 

블루웨이브를 두고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던 투자자들의 심리는 달러를 강세로 돌렸었고, 금리노 춤추게 했었지만 점차 바이든이 역전하면서 분위기는 또 달라졌습니다. 

그러나 민주당의 상원 탈환 가능성은 낮은 수준이기에 이제부터 시장참여자들이 현재 돌아가는 판을 어떻게 바라보냐에 따라 대중없는 변동은 룰을 무시한채 그 등락을 이어가게 될것입니다.

 

또한 아직 답이 다 나온상태는 아니지만 이미 시장은 대부분의 호재로 받아들일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 모두 선반영 한 상태라 보여집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는 남은 결과치에 따라, 그리고 이를 토대로 앞서 말씀드린 시장참여자들의 시각에 따라 변동이 이어지게 될것입니다.

 

부양책에 대한 기대가 컸는지, 아니면 제재와 규제가 기업들의 발목을 잡을것이라는 우려가 컸는지 시간이 지나면 명확한 답이 나올 수 있을까요?

 

아니요.  이미 답은 나왔다 봐도 될거 같아요.

 

대선으로 인한 기대와 우려는 머지않아 답을낸다 해도 남은 불확실성에 포커스를 맞추어 시장의 변동은 이어지게 될것입니다.

 

오늘부터는 바이든 수혜주, 트럼프 수혜주 등에 눈돌리지 마시고, 낙폭보다 지리멸렬하게 흘러내린 기간이 길었던 종목들의 반등에 포커스를 맞추시고, 이들종목들의 반발목표는 4월고점 미만이라면 4월고점에, 6월고점 미만이라면 6월고점 부근으로 타겟을 설정해두되 지난 금요일 저점을 깨려 한다면 빠져나와 다음 타임을 재보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뜬구름 잡고 올라가는 종목들을 매수하지 못해 그 수익을 놓쳐 아쉽다는 생각은 버리셔도 됩니다. 그런 기회는 언제든 다시 돌아오게 되어 있으니까요.

이제부터 이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자제력과 냉철함이 가장 중요한 투자의 덕목으로 요구되는 시기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표상황에 따른 시장분위기는 시시때때 나오는 상황에 따라 변동을 달리하겠지만 점차 그 변동폭은 줄어들며 그간 소외시 했던 팩트들을 되짚으려 할것입니다.

코로나확산세와 백신, 그리고 경제지표와 부양책에 대한 시각등이 이에 포함될 수 있고, 중국과 유럽의 분위기도 이에 가세할것으로 봅니다.

 

너무 좋아 하지도, 너무 걱정하지도 마시고 차분히 흐름을 지켜보며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잠시후 주식카톡방과 유튜브 라이브방송에서 세부사항 이어갑니다.  


tv 무료주식카톡방 참여
https://open.kakao.com/o/grKpxu3b
참여비번은 1577-4862 로 연락주셔서 참여의사를 밝혀주시면 입장 비번을 알려드립니다. 이는 광고가 아니오며, 잡상인의 출입을 막고 진솔한 투자자들의 모임공간으로 활용하게 위한 조처 이오니 부담없이 연락주시고 참여의사를 표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언제나 열려있는 메타TV의 방송참여를 원하시는분들도 부담없이 연락주시면 바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