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티비          수익률          방송보기          무료투자전략          게시판          VIP서비스센터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시황
Home > 무료투자전략 > 시황
10.08 바뀐것, 안바뀐것, 바뀔수 없는것

좋은아침입니다. 메타티비의 정준세 입니다.

 

연 이틀 쓸데 없는 소리들이 많아지며 할 말도 많아 지게 되었네요.

 

부양책 협상 중단의사를 밝힌 트럼프의 말한마디로 고꾸라진 미증시는, 다시금 일부 항목의 부양책 도입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분위기 반전을 꾀했습니다.

 

항공업계 자금지원과 소기업 급여 보호프로그램, 가계에 대한 현금지급을 들어 포괄적인 부양책 보다는 선별적 항목으로 법안을 도입시키고, 이부 정책들은 기존의 부양책중에서 사용되지 않고 남아 있는 자금을 이용할수 있다 밝히면서 소규모 주요 부양책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 두었습니다.

 

결국.

대화는 하지 않겠다. 이러이러한 항목들에 대해 법안을 도입하면 내가 바로 승인하겠다.

'부양책에 따른 시장 반응봤지? 민주당이 법안도입을 하지 않을경우 이제 모든 화살은 그쪽으로 향할 수 있어!'

로 귀결되는 압박이었던 건가요.

 

이런식이라면 앞으로 남은 대선전략에서 바이든을 사회주의자라 지칭하긴 어려울듯 하군요.

 

어쨌건 시장의 입장에서는 환호할만한 이슈이지만, 그렇다고 불확실성이 줄어든 것은 아닙니다. 펠로시 의장의 반응(항공업계지원 거부)과 신뢰도 측면에서도 차후 노출될 리스크는 감안해야 할것이고요.  여전히 시끄러운 상황은 지속될수 있으니 기대와 안도를 하기엔 이르다 보여집니다.

 

간밤에 시장이 주목한것은 트럼프의 발언뿐만이 아닙니다.

온통 자극적인 부양책 이슈에 시선이 맞춰져 있는동안 FOMC 의사록 공개가 있었지요?

 

 연준은 추가 경기부양이 이뤄지지 않으면 현 사태에서(코로나)의 경기 회복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위원들은 "대다수 전문가는 판데믹과 관련된 추가 재정 패키지가 올해 승인될 것을 가정하고 있다"며 "새 패키지가 무산되면 4분기 성장은 예상보다 빠르게 감속할 것"이라고 언급하며서 미래의 재정 지원 규모가 상당히 적거나 기대보다 상당히 늦은 시기에 집행될 경우에도 회복 속도가 기대보다 느려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경제가 회복되고 있다며 소상공인과 농업인들이 특히 재정 지원의 효과를 누린다면서  "추가 재정 지원의 부재는 소수 계층과 저소득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더 악화시킬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일부 위원들은 "향후 회의에서 어떻게 하면 자산 매입 프로그램이 연준의 목표를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도록 할지에 관해 추가로 평가하고 대화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추가 부양이 없다면 경기가 어려워 질것이라는 의견은 공통된 의견이고, 만약 정부의 재정정책지원이 부실하거나 통과되지 못하거나, 시간을 더 끌게 된다면, 연준의 목표(경기) 를 지원할수 있도록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추가로 평가 조율할 의사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다시한번 정제된 표현을 써 보자면, 정부와 의회가 적시에, 제대로 개입하지 못한다면 연준이 직접개입할 의사가 있음을 열어 둔 셈인거죠.

 

이쯤되면 감 잡으신 분들이 있으실거라 봅니다.

 

부양책에 대한 트럼프의 번복도 시장을 움찔 하게 만든 요인이지만, 특정구간 이상부터 미증시를 이끌어 올린 주된 사안은 의사록에 표명된 연준의 의도가 좀 더 짙게 작용했다 볼 수 있겠습니다.

 

부양책의 통과는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연준의 자산매입정책의 변화가 들어온다면 시장은 또한차례 유동성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게 될수있으니 단연 호재라 볼 수있겠죠?

 

이에 오는 11월과 12월 FOMC에서 미 국채와 주택저당채권 매입량을 늘려 통화정책을 확대하는 안이 논의될 수 있다 판단하면서 시장은 또다시 기대를 머금은 상태인 건데요...

 

아직 아무도 그렇게 하겠다 호언장담하지 않았으므로 다시 시장참여자들의 뜬구름으로 마무리 될 공산이 높지만 적어도 분위기를 쇄신시키는데는 부족함 없던 이슈라 볼수있겠습니다.

 

 

 이미 집행되어 풀려있는 돈들이 돌지 못하고 묶여 있는 상황에서 추가로 자산을 매입해 주고 돈을 풀기엔 연준의 입장에서 고려해보아야 할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닐겁니다.

이에앞서 연준의 추가 부양보다는 소규모 패키지가 되었든 일부 항목이 되었든 의회와 백악관의 드라마틱한 협상결과로 인한 재정정책의 통과가 시장엔 좀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될거에요.

 

허나 양측의 입장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고,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어 연준이 개입한다 한들 좀더 명확한 전제를 찾으려 할 것 입니다.

 현재의 머금은 시장의 기대가 좀 더 유지된다면 미증시의 상승은 한동안 변동을 머금은채 방향을 이어가겠지만 작은 상황변화에도 시장은 크게 흔들릴 수 있다는점을 배제하지 않아야겠지요.

 

 

결론.

아직 바뀐것은 없지만 새로운 방향으로 바뀔수 있다는점은 기대로, 아직 그 부분에 대해 불명확한 시그널이 더 팽배하다는 것은 우려와 불확실성으로 작용하게 될것입니다.

 

 

우리시장은 오늘 옵션만기일 입니다.

결제레인지는 아래 붙어 있지만 장중변동으로 커버할 수 있는 수준으로 흐름을 잡아 간다면 양쪽을 모두 조이는 방식으로 짧고 잦은 웨이브가 연출될 수도 있으니 이를 감안하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세부사항은 잠시후 방송과 오후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이어갑니다.  

tv 무료주식카톡방 참여
https://open.kakao.com/o/grKpxu3b
참여비번은 1577-4862 로 연락주셔서 참여의사를 밝혀주시면 입장 비번을 알려드립니다. 이는 광고가 아니오며, 잡상인의 출입을 막고 진솔한 투자자들의 모임공간으로 활용하게 위한 조처 이오니 부담없이 연락주시고 참여의사를 표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언제나 열려있는 메타TV의 방송참여를 원하시는분들도 부담없이 연락주시면 바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