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티비          수익률          방송보기          무료투자전략          게시판          VIP서비스센터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시황
Home > 무료투자전략 > 시황
09.15 기도와 현실

좋은아침입니다. 메타티비의 정준세 입니다.

 

주말을 지난 월요일장 아시아를 비롯한 대부분의 시장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미증시는 M&A 소식에 힘입어 기술주의 반등이 돋보였고, 각종 백신 및 치료제 소식도 지난주 부진했던 관련 섹터의 상승을 이끌었으며, FOMC를 앞두고 기대치가 작용하고 있는 부분도 달러 약세를 유도하면서 분위기를 리드했습니다.

 

무엇보다 달러 약세가 두드러진 점이 지난주 험악했던 변동을 보인 증시에 가장 우호적인 재료가 되었는데요, 이는 이번 FOMC에서  초 완화적인 연준의 스탠스를 재확인 할 것이라는 기대치가 작용했기 때문으로 풀이 됩니다.

 

시장은 잭슨홀 회의 이후 연준 관계자들은 추가 완화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파월 의장의 발언을 뒷받침 하는 차원에서라도 평균물가목표의 메카니즘을 보여주게될 것이라 보고 있는데요, 불안요소가 많은 만큼 확실한 팩트를 확인하고자 하는 심리가 주로 작용하고 있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이들의 기대와 바램처럼 이번 FOMC에서 기대에 부흥할만한 이슈들이 대거 튀어 나와주면 좋겠군요.

이를 테면..  '경제가 이제 살아 났습니다' 까지는 아니더라도 앞으로 달러 약세가 밑자발이 빠져 헤어나오지 못할 수준까지 유지되도록 이한몸 다바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뭐 이정도?   ㅋㅋ 그냥 웃지요.  긍정적으로 보고자 한다면 무슨말이 나와도 시장은 화색이 돌 것이고, 부정적인 견해로 보자면 얼마나 완화적이던간에 반기를 들게 될것입니다.

 

 어차피 그게 뭐 중요하겠습니까?  종목들이 안가면 가치투자로 밀고 가면 되는것이고, 매수해서 튀어 버리면 개개인의 실력으로 치부하는 또라이장에서 그런게 뭐 얼마나 중요하겠나요. 아마 무슨말이 나와도 시장은 그간의 학습효과를 놓지 않을겁니다.

 

여튼 그네들 시장은 그네들 시장이고, 우리네 시장은 우리만의 상황도 감안해 보아야 할테니 결과를 지켜보고 이야기 하는걸로 하고 우리시장 흐름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개 만기가 지나도 나면 지난월물에서 롤오버된 물량들과 함께 새로운 포지션을 구축하게됩니다.

금요일장과 어제장에 이어 오늘도 이러한 물량들을 조절하는데 일조하게 될거라 보고 있는데요, 희한하게도 지난 월물에서 보여졌던 수급구조가 크게 달라지지 않고 있다는게 다소 신경쓰이는 부분입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적지않은 물량의 상방제한 포지션이 꾸역꾸역 유입되는것이 어째 머지않아 이전보다 좀 더 큰 변동이 자주 보여지지 않을까 싶네요.

가장 큰 문제는 우리시장에서 지수의 변동을 담당하고 있는 초대형주들의 수급부분인데요, 이 사안에 대해서는 차후에 다시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몇번이고 이를 좀더 깊이있게 말씀드리려 했지만, 솔직히 어디서부터 어떻게 이걸 설명해야 할지 참 난감한 부분이기도 하고 피치못하게 꺼내야 할 불편한 진실들도 매번 이야기를 꺼내려다 도로 짚어 넣게된 이유중 하나였으며, 또한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전후관계 없이 받아들이기에는 그 이해도에 있어 다소 왜곡된 시각이 잔재할 수 있다는 생각도 이를 꺼리게 하는 주된 이유입니다.)

 

어제 상승에 이어 오늘도 대부분의 종목들이 상승세를 유지하며 일부 비중으로만 지수를 보정하는 것이 오늘장의 흐름이 될것입니다.

주선매도 유입이 적지 않았던  대형주들이 대부분 조율을 담당해 줄것으로 보고, 지수연계도가 낮은 중소형 중대형 중형 섹터의 종목들이 어제보다 좀 더 가열한 흐름으로 오전장 수급을 유입시키게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제 다소 부담스러운 행보를 이어온 탓에 오늘은 생략된 17.5와 초과값을 준다면 3p정도의 변동을 추가로 더 보이게되거나, 그게 아니라면 아예 3.4포 근방으로 가두고 변동을 이어가게 될것입니다. 이왕이면 찍어둔 값들을 해소하는게 좀 더 나은 이후의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겁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까지 보여질 등락에 대해서는 의미부여 없이 어제와 같은맥락의 soso 함으로 치부하는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미리 말씀드리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tv 무료주식카톡방 참여
https://open.kakao.com/o/grKpxu3b
참여비번은 1577-4862 로 연락주셔서 참여의사를 밝혀주시면 입장 비번을 알려드립니다. 이는 광고가 아니오며, 잡상인의 출입을 막고 진솔한 투자자들의 모임공간으로 활용하게 위한 조처 이오니 부담없이 연락주시고 참여의사를 표현해 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언제나 열려있는 메타TV의 방송참여를 원하시는분들도 부담없이 연락주시면 바로 처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록